본문 바로가기
선영이B (책)

책 리뷰 : 마티 케이건, 크리스 존스, 「임파워드(EMPOWERED)」, 제이펍(2021)

by HAPPYOU 2024. 1. 7.
반응형

(후면 표지)당신도, 당신의 회사도 세계 최고의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아마존, 애플, 구글, 넷플릭스, 테슬라,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IT기반 제품을 만드는 업계 최고의 기업들은 끊임없이 혁신한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요소는 무엇일까? 대부분의 사람은 다른 기업들보다 뛰어난 인재를 유치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진정한 요소는 인재 고용이 아니라 특별한 제품을 만들면서 발생하는 어려운 문제를 서로 협력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있다.

 

인스파이어드, 임파워드, 에반젤리즘, 애자일, 엑설러레이터 등 최근 신비즈니스 용어가 난무하고 있다. 하지만 사전적의미를 가지고 있는 기존 영단어이거나 추측이 가능한 영단어이다.

최소한 이 페이지를 열어본 분들에게 5단어의 개인적으로 이해된 내용을 공유하겠다.

ž   인스파이어드 Inspired : 더 열심히 일하기보다는 더 똑똑하고 빠르게 일하기

ž   임파워드 EmPowered : 최고의 제품 개발을 위해 스스로 일과 업무를 관리하고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된

ž   에반젤리즘 Evangelism : 팀내외의 프로젝트 커뮤니케이션 활동

ž   애자일 Agile : 유연하고 빠르게 일하는 방법론

ž   엑설러레이터 Accelerator : 회사나 팀의 성장이나 문제해결을 가속화 시키는 사람

 

목적이 뚜렷한 책도 있겠지만,

상기의 내용만 봐도 이 책은 비즈니스 서적이다.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면, 회사에 몸 담고 있다면 봐야한다는 책이다.

(물론 흥미가 있는 사람만)

특히 어떤 조직의 리더급에 있거나, 앞으로 리더에 오를 위치에 있다면,

필수적으로 봐야된다는 생각을 했다.

왜냐고?

리더라는 것은 어떤 조직의 우두머리를 뜻하므로 이끌어갈 조직을 최고로 운영하는 방법론이 적혀져 있기 때문이다.

혼자할 수 있는 일은 미비하지만 조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팀원수의 곱절은 되고, 그 크기는 점점 더 커질 수 있고, 그 힘으로 더 강한 조직 운영이 가능하다면, 책에서 얘기하는 것 처럼 세계 최고의 제품을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나도 한 회사에서 PM을 역임했었고, 현재 회사에서도 중간관리자 입장에 있는데, 이 책은 제품팀을 운영하는 방법쪽에서 봤을때의 피플매니지먼트, 유관부서, 이해관계자들과 필요할 사항도 잘 적혀져 있어서 좋았다.

조금 아쉬웠던 점은 방대한 양(거의 조직론)에 비해 압축된 글로만 표현을 해놔서 가독성이 좋지 않았고, 실제 효과도 글로만 표현을 해놨기 때문에 공감대 형성이나 흥미 유지하기가 어려웠다..

 

내용 자체는 좋은 내용이므로 현 리더, 앞으로의 리더분들은 꼭 보셨으면 좋겠다.

 

<느낌적인 느낌> : 페이지 느낌오는 문장

  • 006 리더의 임무 : 팀원의 위대함을 펼칠 수 있는 환경 조성
  • 007 경쟁력 있는 제품 기업의 제품팀의 목적은 고객을 만족시키는 동시에 비즈니스에도 적합한 제품을 만드는 것
  • 014 (IT기술 적용에 망설이고 있다면 이런 질문을) 만약 내가 아마존이나 애플의 제품리더로서 당신의 사업을 분석했을때 사업이 규모가 큰데 비해 제공하는 서비스가 부족해서 우리의 기술력을 가지고 그 사업에 뛰어들 가치가 있어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로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래도 망설이겠는가?
  • 029 멘토와 코칭 차이 : 멘토는 지혜의 말을 조금 나눠주는 것일뿐 코칭은 소매를 걷어 붙이고 손을 더럽혀 가며 직접 가르쳐준다. 보지 못하는 모습을 보게 해주고 약점을 극복할 책임이 자신에게 있음을 알려준다.
  • 033 항상 공개적으로 칭찬하되 비판은 개인적으로
  • 059 엄격한 사랑, 또는 과격한 솔직함, 정직하고 건설적인 피드백은 관리자로서 제공할 수 있는 가치의 주요 원천이다.
  • 060 시장은 발전하고, 고객 행동은 변한다. 기업은 성장하고, 기대치는 높아지고 있다.
  • 068 회사의 목표는 산출물이 아니라 비즈니스 결과여야 한다.
  • 097 제품팀이 성공하면 팀원 모두가 해야 할 일을 했기 때문이지만, 실패하면 PM때문이다.
  • 099 좋은 결정 : 다른 제품팀, 경영진, 이해관계자가 지지하고 이해한 결정
  • 124 10배 능력치가 있다고 해서 10배의 결과를 가져다 주는 것은 아니다. 결국 팀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 125 A급은 A급을 고용하지만, B급은 C급을 고용한다.
  • 139 스타트업처럼 옹기종기 모여 실험, 반복, 대화, 토론을 하며 시도하고 또 시도해야 한다. –(아마존 CEO)제프 베조스-
  • 155 Leader는 Follower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Leader를 만든다.
  • 170 비전에는 고집이 있어야 하지만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유연해야 하며, 비전을 공유하는 것은 좋지만 로드맵을 공유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 248 대부분의 목표는 수행 전까지는 결과를 알 수 없다.
  • 313 리더는 모든 답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올바른 질문을 해야 하며, 더 중요한 것은 올바른 질문이 나올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이 책은 이런 너에게 추천>

  • 가치 있는 제품을 만들고 싶은 너
  • 어떤 조직의 리더인 너
  • 어떤 조직의 리더가 될(되고 싶은) 너
  • 리더십을 키우고 싶은 너

 

<리딩 기록>

  1. 페이지 수         : 327p*내가 실제 읽은 페이지수
  2. 리딩 소요 시간 : 10:47:19 (118.8s/p)
  3. 가독성              : NOT BAD
  4. 이해 난이도      : GOOD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04403814

 

임파워드 - 예스24

세계 최고의 기업에서 배우는 제품팀의 리더십!실리콘밸리 프로덕트 그룹(SVPG)의 파트너인 마티 케이건과 크리스 존스는 혁신을 지속하는 세계적인 기업의 모범 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오랫동안

www.yes24.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