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달성 실패!
목표는 높게 잡으라지만 너무 어려운 목표는 나에게 큰 부담으로 다가와!
그렇다고 아무나 다 할 수 있는 목표는 목표가 아닌 것 같아.
나에게 맞는 목표 설정과 성공을 이끌어내 만족도 높은 성장을 하는 방법은 없을까?
수험생이라면 직장인이라면 자기 사업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고민되었을법한 내용이지만,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는 것도 경험해봤을 것이다.
이 책의 저자 존 도어는 목표 달성 방식 사례를 들어 자세히 설명해준다.
OKR(Objective Key Results), 목표지향 핵심 결과
자신이 도달해야할 좌표를 찍고, 어떤 방식으로 어떤 경유에 의해 가야지만 잘 도착하는지를 작성해 놓은 것이 OKR인 것이다.
235페이지에 있는 유튜브로 예를 들면,
2012년 당시 유튜브 리더십 회의를 열었고, 2016년까지 10배 성장을 목표로 아래와 같은 OKR을 세웠다.
목표 하루 시청 시간을 10억 시간으로 늘리기[2016년까지] |
핵심결과 1. 검색팀+주요 앱(XX%증가), 거실 TV(△△%증가) 2. 참여 및 게임 시청 시간 증가(하루〇시간) 3. 유튜브 VR서비스를 실시하고, VR목록을 X에서 Y로 확대하기 |
4년 안에 10배 성장을 목표로 한다니 말이야 쉽지…라고 생각하지 않는가?
목표와 기간을 설정하고 그에 필요한 결과를 나열한것이 위의 표이다.
그 핵심결과를 달성하기 위해서 각 부서별로 필요한 OKR이 또 필요한 것이다.
결과는 어땠을까?
이 블로그의 취지대로 책을 사서 읽어보기를 권하지만 요즘 시대의 트렌드에 맞게 결과만은 간단히 포스트 끝 자락에 남겨두도록 하겠다.
OKR을 나에게 혹은 내 조직에 잘 쓰면 좋겠다라는 느낌이 드는가?
하지만 주의 할 점이 있다.
잘못된 목표는 관심 범위의 축소, 비윤리적 행동, 과도한 위험 감수, 협력 부재,
사기 저하 등 조직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목표를 세울 때 각별한 주의가 요망됨.
OKR에 대해 미리 얘기해두지만, 많은 기업이 도입을 했고 많은 성공 사례들이 있다고 해서 목표 달성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은 아니다.
이 수법이 무엇인지 잘 이해하고 자신이나 조직의 상황에 맞게 잘 적용시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
MBO(Management By Object), KPI(Key Performance Indicator)등 비슷한 개념의 목표달성 수법도 잘 활용해야 그 값어치가 있는 것처럼.
<이 책은 이런 너에게 추천>
- 경영전략/기획팀에 소속되어 있는 너
- PM(Project Manager, Product Manager)인 너
- 리더로서 회사나 조직의 결과적 퍼포먼스를 만들어 내고 싶은 너
- (이 책은 비즈니스 서적이지만) 당신이 학생이고 목표와 성공이 있는 삶을 갖고 싶은 너
구글에 재직했었던 지인과 이 책에 대해 얘기를 나눴을때, 구글은 목표설정이 TOP DOWN으로 내려오고 난이도가 높다고 한다. 하지만 60~70%정도만 달성해도 달성했다고 평가하고 그에 대한 보상제도가 잘 되어있다고 한다.
그래서 다들 구글에서의 일은 힘들다고 하지만 만족도는 높다고 하는 것 같다.
그리고 OKR을 도입했다고 해서 다 잘되는 것은 아니고 회사의 환경(문화)이 받쳐줘야 한다고 그는 강조했다.
필자도 4군데 회사 생활을 하다보니 참 납득이 가는 얘기다. 이 책에서도 OKR설정 주의점에 대한 설명이 있지만 무리한 요구만 하고 적절한 보상이 없으면 실행 담당자는 사기가 떨어지고 일에 흥미를 못느껴 실패를 반복하게 된다. 반대로 요구에 따른 적절한 보상이 있다면 일에 열정을 불어넣을 동기부여가 된다.
이 책에 아쉬운 점이 있다면 OKR성공사례 위주로 담은 내용이라 실패사례도 많이 있었으면 더욱 도움 되지 않았을까.
가독성도 좋고 내용도 그리 어렵다고 보지는 않는다. PM, 컨설팅 경험이 있는 필자는 흥미롭게 잘 읽었다.
<느낌적인 느낌>
- 033 아이디어는 쉽다. 중요한 것은 실행이다.
- 035 OKR의 정의 : 조직 전체가 동일한 사안에 관심을 집중하도록 만들어주는 경영 도구
- 035 [핵심결과] 목표 달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구체적인 일정 기반으로 공격적이고 현실적이어야 하며 측정과 검증이 가능해야 한다.
- 039 몰입도 끌어올리기 : 업무를 분명하게 정의하고, 내용을 문서로 작성하고, 목표를 자유롭게 공유하는 것. 목표는 조직에 질서와 투명함을 구축하고 업무 만족감을 높인다.
- 043 OKR시스템은 단순하지만 엄격함과 강한 의지, 구체적인 생각과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필요로 한다. 목표 달성을 위한 역량을 구축하고 그에 따른 고통을 감내해야 한다.
- 047 OKR에 필요한 슈퍼파워 4가지 : 집중, 정렬(팀워크), 추적(모니터링, 재평가), 도전
- 055 무엇을 아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지식이 아니라 실행이다.
- 087 성공적인 조직은 실질적인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몇 가지 전략에 ‘집중’하고, 그렇지 않은 것은 뒤로 미룬다. 성공하는 리더는 말과 행동으로 자신이 선택한 것에 ‘헌신’한다.
- 088 어떤 기업이나 개인도 ‘모든 일을 할 수는 없다’ OKR기반으로 계획과 일정에 따라 몇 가지 목표에 집중해야 한다.
- 097 너무 많은 목표는 집중력을 흐트러 뜨린다.
- 124 열정은 스스로 발전한다.
- 126 우리는 지시를 수행할 똑똑한 사람을 원치 않는다. 대신 무엇을 해야 할지 말해줄 똑똑한 사람을 채용할 뿐이다. –스티브 잡스-
- 171 신을 제외한 다른 것을 믿기 위해서는 데이터가 필요하다. –(미국 작곡가) 에드워즈 데밍-
- 172 업그레이드가 주기적으로 이뤄지지 않을 때 목표는 의미를 잃고 계획과 현실의 간극은 점차 벌어진다. 그리고 분기말에 활력과 가치를 잃어버리고 ‘무엇’과 ’ 어떻게’만 인쇄된 OKR이 좀비처럼 걸어 다닌다.
- 185 우리는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것이 아니다. 경험에 대한 회고로부터 배우는 것이다. –(철학자, 교육자) 존 듀이-
- 197 가장 위험한 선택은 선택을 미루는 것이다. –(드림 웍스 애니메이션 사장) 멜로디 홉슨-
- 206 지나치게 도전적인 목표를 제시하면 직원의 사기는 오히려 꺾인다. 노력과 위험 감수가 필요한 도전적인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직원의 열정은 필수 요소이다.
- 250 측정할 수 있다고 해서 모두 중요한 것은 아니다. 반대로 중요하다고 해서 모두 측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아인슈타인-
- 250 지속적 성과 관리 CFR:Conversation、Feedback、Recognition
- 251 CFR과 OKR은 서로를 강화한다. 중요한 것은 둘의 결합이다.
- 293 CFR은 리더의 목표와 아이디어를 조직 전반으로 확장하는 역할을 한다.
- 294 하지만 목표는 진공상태에서 전달되지 않는다. OKR과 CFR의 매개 물질은 바로 기업문화다.
- 296 최고 성과를 위한 다섯 가지 : 1. 체계와 명확성, 2. 심리적 안정감, 3. 일의 의미, 4. 상호 의존성, 5. 일의 영향력
- 304 “사람들이 마음의 문을 열고, 진실을 공유하고, 다른 이를 참여하게 만들고, 서로를 소중한 존재로 대하는 자극적인 투명성”이야말로 강력한 문화적 요소
- 333 머리와 가슴이 조화를 이루지 못할 때 열정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그리고 실패는 비난의 대상이 아니라는 신뢰의 분위기를 누구나 자신의 생각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안전한 장소를 마련해 준다.
피터 드러커는 직원을 파트너라고 했다. 즉, 지시를 내리는 사람이 아니라 납득시켜야 하는 존재로 본것이다.
OKR을 실시 함에 있어서 꼭 필요한 마인드이다.
유튜브의 OKR결론이다.
2012년 11월,
236 우리의 목표가 그리 무모한 것은 아니며 그보다 더 큰 존재가 이미 세상에 존재한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따라잡기 위해 노력할 뿐이다.
2014년 2월,
2016년 150가지의 소소한 개선안 내놓으면서 다양한 변화를 시도
2016년 10월, 10억 시간 돌파 달성
<리딩 기록>
- 읽은 페이지 수 : 364p
- 리딩 소요 시간 : 7:02:07 (69.6s/p)
- 가독성 : EXCELLENT
- 이해 난이도 : NOT B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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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R | 존 도어 - 교보문고
OKR | 가슴 뛰는 목표(Objective)가 있는가? 핵심결과(Key Results)로 측정하라!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정의 내리는 목표(Objectives),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판단하기 위한 지표인 핵심결과(Key Results)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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